계절성 우울증 정동장애 SAD 증상 원인 극복방법까지 한번에 정리했어요
- 건강약품
- 2021. 7. 10. 09:40
우울감이 쉽게 찾아오는 분들은 계절성 우울증도 주의해야합니다. (계절성 우울증을 정동장애 SDA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전체 우울증의 11% 정도가 계절성 우울증입니다. 계절성 우울증은 보통 가을에 시작이 되고 겨울에 악화되었다가 봄이 되면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보통 남자들이 가을 탄다고 하지만 계절성 우울증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2배 더 많이 나타납니다.
계절성 우울증 원인
원인으로는 일조량과 호르몬의 변화로 보고 있습니다. 가을 겨울이되면 낮이 짧아지면서 일조량이 감소하게되고 가을 겨울 일조량이 감소하면 체내의 비타민D 생성이 줄어들고 비타민D는 세라토닌의 합성에 관여하는데 비타민D가 수치가 낮아지면 세라토닌 분비가 저하됩니다. 세라토닌은 기분, 식욕, 수면 조절 등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세라토닌이 감소하면서 우울감이 늘어납니다. 또 멜레토닌 호르몬은 잠 호르몬이라고 부르는데 일조량이 짧아지면서 분비량이 늘어납니다. 멜라토닌 호르몬이 많아지게 되면 기분을 가라앉게 하고 잠이 많아지고 우울감도 늘어나게 됩니다.
계절성 우울증 증상
계절성 우울증에도 일반적인 우울증 증상 등이 나타납니다. 우울감, 무기력, 의욕 저하, 집중력 저하, 성욕 감소 등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우울증은 계절과는 관계가 없고 불면증, 식욕저하,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계절성 우울증은 그 반대 특징이 있습니다. 가을, 겨울 멜라토닌 호르몬의 증가로 잠이 많아지게되고 탄수화물이나 단음식을 더 많이 섭취하면서 체중이 증가합니다.
계절성 우울증 극복방법
가벼운 정동장애라면 창가에서 휴식을 취하고 산책을 하거나 밖에서 활동을 많이 하고 햇빛을 많이 받으면 도움이 됩니다. 햇빛을 보게되면 세라토닌이 증가하게 되고 기분도 좋아집니다. 우울증에는 운동이 효과적인데요. 달리기, 수영, 자전거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스트레스를 경삼시켜주고 기분 전환도 되고 우울감 해소에도 좋습니다. 우울증 극복을 위한 방법과 음식을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여기를 클릭하셔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절성 우울증 병원치료
계절성 우울증이 심하다면 병원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절성 우울증을 위한 치료로 광치표와 항우울제 투여가 있습니다. 광치료는 기계를 통해서 빛을 쬐는 것이고 실내광보다 20배 정도 밝은 빛을 20분~60분 정도 쬐는 방법입니다. 자외선은 차단된 빛입니다. 항우울제는 병원에서 상담을 통해 약을 처방받아서 드시면 됩니다. 항우울제에 대한 부작용 및 효과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우울증이 있다고 무조건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서 햇빛을 많이 받고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울 겨울에 2주 이상 1달 이상 우울감이 지속되고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정상적인 때보다 많이 안좋다고 판단이 될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해서 상담해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