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 비용은 어느정도 들어갈까요 (입주, 병원, 방문요양)

 

치매인 엄니가 계셔서 미래의 어느 시점에 저도 간병인이 필요할 때가 올 것 같습니다. 긴 병에 효자 없다고 이 말은 저도 겪어보니 사실입니다. 부모님을 위하는 마음과 별개로 몸과 마음이 힘들어서 버티지 못하는 상황이되면 환자 뿐만 아니라 가족까지도 환자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입니다.

 

간병인은 입주간병, 병원간병, 병원요양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입주간병(월급제) - 150만원 ~ 300만원 (1개월)

병원간병(일당제) - 8만원~12만원 / 24시간, 한달에 240만원~360만원 정도 소요됩니다.

방문요양(시간제) - 1만원~2만원 / 시간

 

이 비용을 전적으로 개인이 부담하는지 혹은 정부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는 환자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환자의 등급에 따라 정부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에서 확인해 보세요.

 

장기요양등급 판정기준과 등급별 이용가능한 장기요양급여종류

장기요양급여 본인부담금 장기요양수가 정리했습니다

노인요양시설의 입소 자격 대상자 확인해보세요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장기요양급여에서 일반 대상자의 경우 재가급여는 15% 시설급여는 20% 복지용구(기타 재가급여)는 15% 본인 부담금이 있습니다. 비율로 보면 본인 부담 급여 비용이 크지 않지만 장기요양 1등급 환자의 경우에는 매월 150만원 전후의 추가 비용을 감당해야합니다. (대체로 등급 판정받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매월 추가 부담해야하는 150만원을 어떻게 마련을 해야하는지가 모든 가정에서 고민해야하는 문제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간병보험에 가입해서 간병비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형제자매가 비용을 나눠서 부담하는 것입니다. 짧은 시간이라면 크게 부담이 없지만 치매와 같은 질병은 한번 나빠지면 더 나빠지면 나빠지지 좋아지거나 완치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간 비용 부담을 고려해야합니다.

 

 

 

 

 
 

치매 보험 가입시 체크 리스트 7가지

치매는 노인 인구 10명 중 1명이 걸리는 질병입니다. 암과 마찬가지로 젊었을때 보험을 가입해서 미리 미리 대비하고 싶은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치매 보험에 가입할 때 어떤 부분을 체크해야하

smurfplay.kr

 

치매보험 필요한가요 치매보험의 문제점

치매는 누구나 피하고 싶은 질병인데요. 젊어서 치매 예방이나 관리에 신경을 쓸 수 있지만, 그렇다고 100% 치매를 피해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더 좋은 약이 개발되고 국가의 지원은 늘어나겠

smurfplay.kr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