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압출 방법 집에서 흉터안지게 짜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 피부질환
- 2020. 9. 13. 12:06
볼쪽에 여드름 하나가 올라왔는데 피부 바깥으로 농이 보이는 것이 아니라 피부속에서 단단하게 오랜 기간 만져지다가 점점 크기가 커졌습니다. 여드름 크기가 수박씨만해지고 빨개지고 계속 커져서 집에서 혼자 케어한만한 크기가 아니여서 피부과에 방문해서 염증 주사를 맞았습니다. 염증 주사를 맞으니 좀 가라앉다가 다시 염증이 올라와서 또다시 같은 부위에 다시 염증 주사를 맞았습니다.
2번 연속 염증 주사를 맞은 여드름은 본격적으로 노란 농이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다시 피부과에 가서 염증 주사를 또 맞아야 하나 고민스러운데 시간이 지나니 노란 농이 사라지면서 크기도 작아지고 점점 기세가 쪼그라들었습니다. 이제 뭔가 만만한 상태가 되어서 여드름을 집에서 압출하기로 합니다.
여드름이 어쩌다 한번씩 나는 편이라 여드름 짤때 필요한 것들을 집에 구비해놓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상시 여드름을 달고살게되어서 이제는 압출할때 필요한 도구를 갖춰놓으려고 합니다. 여드름이 계속 올라오시는 분들은 아래 내용 참고하셔서 여드름을 흉터없이 잘 압출하세요.
일단 여드름은 짜야하는 여드름과 안짜고 그대로 두어도되는 여드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안짜도되는 여드름
- 좁쌀 여드름 - 염증이 없거나 살짝 붉은기가 있는 좁쌀 여드름의 경우는 애써서 짜지 않아도 됩니다. 세안을 잘하고 여드름 전용 화장품 사용, 각질 제거, 스크럽제 등으로 여드름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이런 여드름은 잘 관리하면 그대로 사라질 수 있습니다.
압출해야하는 여드름
- 화농성 여드름 - 노란 농이 눈에 보이는 여드름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압출을 해서 노란 농을 제거해야합니다. 여드름 압출 도구도 있고 잘 짜낼 수 있다면 집에서 짜도 되고 그렇지 않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압출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 염증 주사를 맞아서 가라앉힐 수도 있습니다. 저처럼 큰 여드름의 경우에는 염증 주사로 여드름을 가라앉히고 그 다음에 압출을 하시면 됩니다. 피부과에 방문해서 어느 방법이 더 나은지 문의해서 압출하거나 염증 주사를 맞으시면 됩니다.
압출할 수 없는 여드름
- 단단하게 만져지는 여드름 - 이런 여드름의 경우에는 염증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드름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저도 이런 여드름이 많이 나는데 염증이 올라오지도 않고 그렇다고 가라앉지도 않고 제일 처치 어려운 여드름입니다.
여드름에 따라서 안짜도 되는 여드름, 압출해야하는 여드름, 압출할 수 없는 여드름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화농성 여드름이 올라와서 집에서 압출한다면 필요한 도구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여드름 압출시 필요한 도구 물품
- 여드름 압출기 또는 일회용 주사바늘
- 멸균된 면봉
- 알콜솜
여드름 압출 방법
1. 알콜솜으로 여드름 압출기나 주사 바늘을 소독하기
- 소독을 하지 않으면 세균이 들어가서 염증을 더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모공 열어주기
- 스팀 타월을 이용하거나 40도 정도의 따듯한 물을 화장솜에 묻혀서 모공을 열어줍니다. 세안을 하고 나서 피부가 부드러워진 후도 좋습니다.
3. 모공 방향에 따라 바늘을 삽입하기
- 여기서부터 난이도가 있습니다. 바늘을 삽입해서 농이 나올 수 있는 길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이때 압출기나 바늘로 쿡 찌르는 것이 아닙니다. 여드름을 잘 압출하기 위해서는 모공속 털이 나오는 방향으로 바늘을 삽입해야 하는데 이 부분이 일반인들이 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털의 방향을 모른다면 일단 수직이 아닌 수평 방향에서 바늘을 찔러서 구멍을 내서 압출해야합니다. 압출기나 바늘을 넣으면서 살짝 떠주는 느낌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4. 여드름 압출하기
- 압출기나 바늘로 농이 나올 수 있는 길을 만들어주었다면 이제는 여드름을 짜야합니다. 여드름을 짤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리해서 짜지 않는 것입니다. 면봉을 이용해서 부드럽게 압출해야 흉이 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피가 나온다고 계속 짤 필요는 없습니다. 압출할때 잘 안나온다 싶으면 억지로 짜지말고 멈추세요. 억지로 짜게되면 흉터가 남게됩니다. 압출할때 너무 세게 누르면 진피에 손상이 가서 색소침착이 오래가고 흉터가 남을 수 있으니 면봉으로 손의 압력을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또한 여드름을 한번 압출해도 다시 또 올라올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시 순서대로 여드름을 압출해주시면 됩니다.
누가 어떤 사람이 짜느냐에 따라서 여드름 흔적이 많이 생기거나 적게 생기거나 차이가 있습니다. 압출 경험이 많이 없는 일반인이 힘주어 짜면 흔적이 크고 오래 가기 때문에 피부과를 추천하는 것입니다.
유투브에서 '여드름 압출'로 검색해보시면 전문가들이 여드름 압출하는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여드름 압출 방법
1. 모공 털이 난 방향으로 바늘을 살짝 찌릅니다.
2. 고름과 여드름 씨앗이 나올 공간을 열어줍니다.
3. 면봉으로 모공 주위를 눌러 고름, 여드름 씨앗을 제거합니다.
5. 지혈하기
다 짜고 난 뒤에는 알콜솜으로 몇분간 지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혈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피가 다시 여드름 안에 고여서 다시 고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6. 소독하기
여드름을 면봉으로 잘 짜냈다면 이제는 소독을 해주어야 합니다. 알콜솜을 이용해서 여드름을 짜낸 부위를 소득해주세요. 사실 저는 면봉을 이용해서 짜기는 해도 소독은 안하는데 알콜솜을 약국에서 사서 소독을 잘 하려고 합니다.
7. 진정시키기
이 부분은 꼭 반드시 필수는 아니지만 해주면 좋은 처치입니다. 수딩젤이나 고무팩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피부과에서 압출을 하게되면 이 부분까지 잘 마무리해줍니다.
8.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한데 간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드름 압출을 하고나서 흉터가 남았다면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으면 흉터 부분에 색소침착이 생기게됩니다.
여으름을 짜고 나서 짜고난 자리가 붉어지고 붓기가 생기는 것은 여드름 압출의 결과입니다. 정상적인 과정이고 이 과정이 지나야 여드름이 사라집니다.
여드름이 얼굴에서 떠나지를 않게되면서 점점 여드름 전문가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여드름은 피부과에 방문해서 압출하는 것이 좋지만 여러가지 여건이 안되는 경우에는 집에서 짜야합니다. 여드름 압출 도구, 바늘, 알콜솜 등은 근처 다이소, 올리브영, 약국에서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합니다. 여드름을 짤때 여드름 상태를 잘 관찰하시고 꼭 압출해야한다면 위의 내용 참고하셔서 여드름 흔적이 남지 않도록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