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루 극복 증상 예방법 우울증 테스트

요즘 코로나 블루라는 말이 종종 들립니다.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울증의 합성어입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우울증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어서 새롭게 등장한 신조어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어서 외부 활동을 중단하고 집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면 우울감이 생기고 이런 우울감이 지속되면 우울증에 걸리게됩니다. 우울증이 무서운 것은 내가 지금 잠시 우울한 것인지 우울증에 걸린 것인지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잠깐 우울감이 드는 것은 정상이지만 이러한 우울감이 2주 이상 지속되면 우울증이라고 봐야합니다.

 

 

아래는 코로나 블루 우울증 자가 진단 테스트입니다.

 

1. 하루 종일 우울하다

2. 거의 대부분의 활동에서 흥미를 잃는다

3. 거의 매일 식욕이 감소하거나 식욕이 증가한다

4. 잠을 지나치게 많이 자거나 불면증이다

5. 정신적으로 안절부절 못하거나 느려진다

6. 피로감을 느끼고 에너지가 없다고 생각한다.

7.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거나 죄책감을 느낀다.

8. 사고력과 집중력이 감소한다.

9.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하거나 자살을 하려고 한다.

 

위의 증상 중 5가지 이상이 14일 동안 지속된다면 코로나 블루 우울증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짧게 있다가 사라진다면 상관이 없지만 14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에 걸렸거나 자기 격리를 했거나 가족이나 주변에서 코로나에 걸렸을 경우 특히 코로나 블루에 걸리기 쉽습니다.위와 같은 경우에는 다른 사람을 잘 관찰하고 스스로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우울증이라는 것이 가랑비에 옷 젖듯이 진행되기 때문에 스스로 인지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우울증은 감기처럼 특별히 신체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아주 천천히 우울의 늪에 빠지게됩니다. 우울증이 심각한 경우에는 스스로 빠져나오기 어렵기 때문에 주변에서 도와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그 정도가 심각하다고 여겨진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셔야 합니다.

 

 

코로나 블루 우울증 극복 예방법

코로나 블루 우울증 걸린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코로나 우울증에 걸렸다고 스스로 인지하게되고 우울증을 극복해야겠다고 생각을 하셨다면 생활속에서 몇가지 사항을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내용은 코로나 블루 우울증의 예방법이기도 합니다.

 

먼저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합니다. 일어나는 시간, 잠자는 시간, 밥먹는 시간을 정해두고 규칙적으로 생활해야합니다. 몇시든 관계없이 눈뜨면 아침이고 밤늦게까지 안자고 식사는 배고플때 아무때나 먹게 되면 신체리듬이 깨지고 몸은 계속 피로하고 무기력해져서 우울증에서 빠져나오기 어렵습니다. 우울증이 심하게 온 경우에는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에너지조차 없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병원을 먼저 방문해야합니다. 

 

두번째는 운동을 해야합니다. 운동이 우울증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약 30분 정도 땀이 날 정도의 유산소 운동입니다. 달리기, 자전거타기, 등산, 수영 등이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입니다. 그러나 운동을 할 수 있는 여건이 아니고 싫어한다면 간단하게 산책을 하시면 됩니다. 20분 이상 산책을 통해서 햇빛을 받게되면 몸에서 세라토닌이 분비되는데 세라토닌이 분비되면 우울감이 감소합니다. 하루 이틀 운동을 하고 산책을 한다고 해서 바로 우울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히 1주 2주 지속하다보면 몸에 에너지가 생기고 우울감도 서서히 사라지게됩니다.

 

세번째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이 생기더라도 화를 내거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 화를 내고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게 되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고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네번째는 아픈 곳이 있다면 빨리 치료하기입니다. 몸이 아프면 기분이 좋을 수가 없습니다. 몸이 안좋은 상황에서 움직이지 못하고 계속 집안에 갖혀 있게 지내다보면 코로나 블루에 걸리기 쉽습니다. 몸을 최대한 건강한 상태로 유지해야 우울증이 쉽게 찾아오지 못합니다.

 

 

다섯번째는 평소보다 빠르게 움직이기 빠르게 하기입니다. 몸은 움직일수록 몸에서 에너지가 생깁니다. 빠르게 움직이면 에너지와 활력이 생기기 때문에 코로나 블루가 쉽게 찾아오지 않는 건강한 상태가 됩니다.

 

이상 코로나 블루 예방법 극복 방법 우울증 테스트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우울증은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지만 지금처럼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모임이나 만남을 갖지 못하게 되면 훨씬 더쉽게 우울해집니다. 그러다가 우울증에 걸리게되면 스스로 그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기가 어려워집니다. 지금은 코로나 확진자도 많고 자가 격리자도 많아졌기 때문에 훨씬 더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상황입니다.

 

잠깐의 일시적인 우울감인지 진짜 코로나 블루 우울증인지 스스로 잘 확인해보시고 대처를 잘 하시기 바랍니다.

가벼운 증상이고 스스로 극복할 수 있다면 위의 5가지 사항을 실천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미 심각한 우울증이라고 생각된다면 병원에 꼭 방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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