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검사 비용 확인 치매안심센터 보건소 병원 비교

치매 검사를 받아야 겠다고 결심을 하는 경우 어떤 곳을 먼저 찾아가야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병원을 가서 진단을 받아도 되고 보건소(치매안심센터)에 방문을 하셔도 됩니다.

 

지금은 보건소 치매지원센터에서 체계적으로 치매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비용도 저렴하기 때문에 치매지원센터를 먼저 방문드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치매지원센터가 어떤 곳이고 어떤 업무를 하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확인해보세요.

 

치매지원센터란?

 

치매안심센터 업무 이용방법 위치 전화 찾기

치매안심센터 소개 치매안심센터는 2017년부터 전국 보건소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 의사 등 전문 인력 중심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의사�

smurfplay.kr

 

치매지원센터를 방문을 하게되면 총 3단계에 걸쳐서 치매진단검사를 받습니다.

 

1단계 검사에서는 인지기능저하 여부를 검사합니다. (치매지원센터)

2단계 검사에서는 치매여부 검사를 진행합니다. (치매지원센터 또는 병원)

3단계 검사에서는 치매 원인을 파악합니다. (병원)

 

아래에 치매진단검사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있으니 이미지와 설명을 보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치매진단검사

1단계 선별검사, 2단계 진단검사, 3단계 감별검사로 총 3단계 검사를 통해서 치매 진단을 합니다.

 

 

치매진단검사 3단계

 

1단계 선별검사는 치매안심센터에서 진행합니다.

2단계 진단검사는 치매안심센터나 협약병원에서 진행합니다.

3단계 감별검사는 협약병원에서 진행합니다.

 

1단계 선별검사에서 인지저하자로 판단이 될 경우 2단계 진단검사로 넘어가게됩니다.

2단계 진담검사에서 치매로 진단이 되는 경우 3단계로 넘어가서 뇌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치매진단검사 도구 예시

 

2단계 치매 진단 검사의 예시입니다.

전문가들의 위와 같은 도구를 통해서 치매 여부를 판단합니다.

 

 

치매진단검사 비용

 

 

1단계 선별검사의 경우 비용은 무료입니다.

2단계 진단검사의 경우 치매안심센터는 무료, 병원에서는 검사에 따라 6만 5천원, 15만원의 비용이 듭니다.

3단계 감별검사의 경우 병원에서만 가능하고 CT 촬영에 5~6만원, MRI 검사에 14~33만원까지 비용이 소요됩니다.

 

비용 부담도 예전처럼 크지 않으니 치매가 의심된다면 최대한 빨리 치매 진단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