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안심센터 업무 이용방법 위치 전화 찾기
- 건강약품
- 2020. 6. 1. 13:18
치매안심센터 소개
치매안심센터는 2017년부터 전국 보건소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간호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 의사 등 전문 인력 중심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의사는 주 8시간 이상 근무를 하고 치매진단 및 사례관리위원회 長 역할 수행합니다.
치매안심센터의 주요 업무는 치매 관련 상담, 진단, 교육 등 치매와 관련해서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매와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방문하시거나 전화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하단에 거주 지역의 치매안심센터를 찾을 수 있는 링크가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 주요업무
■ 상담․등록
이용자의 건강상태, 서비스욕구 등 분석 후 치매안심센터 전산시스템에 상담내용 등록, 대상자별 맞춤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합니다.
■ 조기검진
치매환자 조기발견 및 예방․관리 제공을 위해 3단계 검진 실시합니다.
조기검진은 만 60세 이상 모든 노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검진을 받을 수 있고 2단계와 3단계에서는 비용이 발생하지만 조건이 부합하는 경우 검사 비용 일부를 지원해드립니다.
* 조기검진 절차는 아래와 같이 진행됩니다.
(1차) 선별검사
(2차) 진단검사(임상심리사 또는 전문교육 이수 간호사 수행 후 협력의사 판정)
(3차) 감별검사(협약병원, 영상 CT, 혈액검사 등)
■ 프로그램
인지건강별 맞춤 프로그램(예방, 인지강화교실, 치매쉼터)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치매 단계별 인지검강 맞춤 프로그램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경증 치매 노인의 경우 장기요양서비스 이용 전까지 치매쉽터를 이용해서 치매진행의 지연이 가능합니다.
■ 사례관리
지속적 사례관리(복약․건강관리, 적정 돌봄여부 등) 제공하며 독거 치매환자, 부부 치매환자 등 돌봄 취약 치매가구는 집중 사례관리 (최대 5년)합니다.
■ 가족 서비스
돌봄부담 분석 및 상담, 교육*․자조모임․힐링프로그램 제공하며, 치매환자 및 가족, 지역주민이 교류할 수 있는 가족카페 운영합니다. * 치매 질환의 특성, 치매환자 돌봄방법, 간병스트레스 관리방법 등
■ 지원 서비스
①치매 약제비․조호물품 지원
②치매환자 실종예방을 위한 인식표 발급․지문 사전등록
③자기의사결정권 보호 필요 치매노인 대상 공공후견
전국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가 있습니다.
거주 지역의 치매안심센터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찾아보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