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탄력 관리 방법 9가지 (feat. 시술없이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우리의 피부는 20대 중반부터 매년 1%씩 콜라겐 수치가 감소합니다. 33세를 기점으로 피부 탄력 저하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20대부터 피할 수 없는 피부 탄력 고민. 평소 꾸준히 피부 탄력에 도움이 되는 관리를 해준다면 탄력 저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아래 총 9가지 집에서 할 수 있는 피부 탄력 관리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피부 탄력 관리에 도움이 되는 습관

 

1. 단백질 식품 꾸준히 섭취하기

피부 탄력에 중요한 콜라겐은 단백질이 주 성분입니다. 두부, 콩, 고기 등 단백질이 풍부한 제품을 매일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의 아미노산이 콜라겐과 엘라스틴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 섭취는 피부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식사때마다 의식적으로 잘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2. 탄력에 좋은 기능성 화장품 사용하기

레티놀이 함유된 화장품과 펩타이드 성분이 합유된 화장품은 피부 탄력에 좋습니다. 펩타이드 성분은 피부의 진피층까지 도달해서 콜라겐 합성을 돕기 때문에 펩타이드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C 성분도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 피부 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저는 스티바A 크림을 바르고 있는데 확실히 피부 탄력에도 도움을 줍니다. 9가지 관리 방법 중에서 가장 빠르게 체감 효과를 확실히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최소 몇 개월은 걸리죠.

 

 

3. 피부에 좋은 영양제 먹기

비타민C, 비타민D, 오메가3 지방산 등이 피부에 좋은 영양제입니다.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제이고 콜라겐 재생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해야하는 영양제입니다. 피부 미백에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는 피부 염증 감소와 피부 신진 대사 개선에 좋습니다. 비타민D는 피부 면역에 좋고 피부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건강기능식품인 콜라겐의 경우는 피부에 도움이 된다 안된다 설왕 설래가 많은 식품입니다. (약은 아닙니다.) 만약 콜라겐 섭취를 안해서 좀 불안하신 분은 챙겨 드시고, 콜라겐 섭취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섭취하지 않아도 됩니다. 평생 콜라겐을 섭취할지, 콜라겐 대신에 다른 음식이나 영양제 또는 주기적으로 시술을 할지 고민해보세요.

 

 

 

4. 잠을 푹 잘자기

수면이 부족하게되면 피부의 탄력을 떨어뜨리고 주름을 만들어내고 피부 재생이 느리게 진행됩니다. 피부 재생에 좋은 시간은 밤 10시부터 2시까지입니다. 탄력있는 피부를 위해서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이 좋습니다. 현대인들이 10시에 취업 시간에 드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최대한 일찍 자는 습관을 만드는게 좋습니다.

 

 

5. 얼굴 근육 운동하기

얼굴에는 총 80개의 근육이 있어서 수천개의 표정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얼굴도 자주 사용하는 부위는 근육은 유지되거나 천천히 노화가 진행되지만 잘 사용하지 않는 부위의 근육은 더 빠르게 처지고 늘어지게됩니다. 따라서 매일 10분 정도 투자해서 얼굴 근육 운동을 하게되면 피부 탄력도 유지되면서 보다 오래 현재의 얼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얼굴 마사지하기

얼굴 마사지를 하게되면 혈액 순환을 촉진 시키고 피부 상태를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저녁에 스킨 로션을 바르고 간단하게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 근육 운동이나 마사지는 꾸준히 장기적으로 지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탄력 시술을 받어라도 얼굴 근육 운동, 마시지 등을 병행하면 그 효과를 더 오래 지속할 수 있습니다. 저는 얼굴 근육 운동, 마사지를 각각 10분 정도 매일 진행합니다.

 

 

7. 피부에 충분한 수분 공급하기

피부에 수분이 적으면 탄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건조한 공기는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주름지게하는 원인이므로 물을 자주 마시고 건조한 겨울 날씨에는 가습기 등을 이용해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8. 금연 금주 하기

피부 탄력의 최대 적입니다.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는 체내 수분을 증발을 유도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듭니다. 흡연자의 경우에는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 엘라스틴이 파괴됩니다.

 

 

9. 자외선 피하기

자회선은 피부에 색소침착을 만들고 피부 탄력을 떨어뜨립니다. 외출할 때는 반드시 자외선 차단제를 꼭 바르고 외출해야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 것이 번거롭다면 모자나 양산 등으로 꼭 자외선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왼쪽, 오른쪽 피부가 다른데요. 쌍둥이 자매의 피부입니다. 왼쪽 얼굴 자매는 자외선을 안받았고 오른쪽 얼굴 자매는 자외선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서 한 눈에도 자외선을 받은 피부가 엄청나게 좋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갑의 자매인데 피부 나이는 11년 정도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자외선이 피부에 얼마나 안좋은지, 자외선 차단제를 왜 발라야하는지 잘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지금까지 총 9가지 피부 탄력을 위한 습관을 살펴봤습니다. 위의 9가지 피부 탄력 관리는 피부에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하나씩 잘 챙겨서 평생 지속 가능한 습관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좋은 습관으로 피부를 잘 관리하면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