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농성 여드름 관리법 턱 여드름 원인 피부과 진료
- 피부질환
- 2020. 8. 20. 11:03
몇 개월 전부터 갑자기 여드름이 얼굴에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스타바에이 크림 사용으로 효과를 보고 나서는 이제 잡티 제거에 도전을 하겠다면서 오일을 바르기 시작했습니다. 오일을 바르던 와중 이상하게 여드름이 계속 올라와서 오일이 원인인가 싶어서 1개월 동안 오일 사용을 멈췄는데도 여드름이 계속 올라왔습니다.
원래 생리 때가 되면 턱에 항상 턱 여드름이 올라왔었는데 스티바에이 크림을 바르고 나서는 사라졌습니다. 그러다가 오일을 바르면서 스티바에이 크림 사용을 좀 멀리했는데 지금 올라오는 여드름은 얼굴 전체, 턱, 턱 아래, 귀 뒤까지 여드름이 올라왔습니다. 시간이 지나 화농성 여드름으로 되는 것도 있고 오돌토돌 좁쌀 여드름 상태로 여기저기 다 올라와서 이게 무슨 일인가 싶어 일단 여드름용 토너를 구입했습니다. 여드름용 토너를 바르니 확실히 여드름이 진정되었습니다. 진정 효과는 있지만 이미 올라온 화농성 여드름은 너무 커서 집에서 짜면 크게 자국이 남을 것 같아서 피부과를 방문했습니다.
여드름이 여기저기 다 나고 뾰루지가 올라와서 한동안 그 상태로 있다가 갑자기 화농성 여드름으로 변한다고 이야기를 했더니 피부 안에서 염증이 생겨서 그렇다고 합니다. 상담 후 피부과 선생님이 항생제, 소염제 5일 치 먹는 약을 처방해주었습니다. 상담을 마치고 나서 여드름 주사도 맞고 여드름 압출도 받았습니다.
여드름이 난 원인을 생각을 해보니 한동안 스트레스를 받아서 열심히 밀가루 음식을 먹었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쩌다 한두 개 올라오는 여드름이 아닌 경우에는 먹는 것, 화장품, 생활습관, 스트레스 관리까지 신경 써야 여드름을 진정시키고 큰 염증성 여드름까지 진행이 되지 않도록 막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의 원인
- 피지 과잉 유분
- 식습관, 잦은 음주, 흡연, 부족한 수면
- 생리 주기, 면역체계 이상, 호르몬 영향
- 수분 부족, 몸속 독소와 노폐물
- 스트레스, 소화기 장애
사람마다 여드름이 나는 원인은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여드름 생성의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시고 여드름이 나는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화농성 여드름 관리방법
-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는다
- 손으로 여드름을 짜지 않는다
- 저절로 농이 사라지거나 배출될 때까지 기다린다
- 각질제거제는 피부에 자극이 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 염증 테이프를 붙이는 것도 자극이 되므로 붙이지 않는다
- AHA 성분의 트러블 제품으로 염증을 진정시키는 것은 좋다
여드름 중증도 구분
- 면포 - 염증이 없는 상태인 여드름. 화이트 헤드, 블랙 헤드로 부름
- 구진 - 염증으로 붉게 돌출된 여드름
- 농포 - 염증이 심해져서 노랗게 차오른 여드름
- 결절 - 고름이 피부 안쪽 깊숙이 자리 잡은 여드름
비염증성 여드름은 집에서 관리해도 되지만 염증성 여드름은 집에서 조심해서 관리하거나 피부과에서 여드름 주사를 맞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드름이 자주 올라오는 분들은 여드름 전용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사용해보니 확실히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여드름 증상 개선을 위한 생활 습관
- 세안 - 아침, 저녁 두 번 정도 오일프리 클렌징 제품으로 세안, 비누는 약산성, 과도한 클렌징 자제
- 보습 - 물기가 마르기 전에 오일 프리 보습제 사용
- 화장 - 가급적 피하고 꼭 해야 한다면 최소화. 유분 함량이 적은 제품 선택.
- 모발 - 스프레이, 헤어젤 제품 피하기. 머리카락이 얼굴에 닿지 않도록 주의
여드름이 계속 올라오는 사람들은 생활습관을 통해서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1차적으로 가장 중요합니다. 그다음에는 여드름 전용 제품 사용으로 피부를 관리해주고 화농성 여드름은 가급적 피부과에 방문해서 관리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피부과에서는 여드름 관리 패키지를 추천하는데 심각한 상태가 아니면 1회 관리 또는 여드름 주사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1회 여드름 관리 55000원
처방전 발급 10000원 (보험 처리가 안됨)
약 처방 : 9400원
총 74400원 비용이 들었습니다.